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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슬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극예술학회 한국극예술연구 한국극예술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07 - 14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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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여 년간 한국의 연극 현장에서는 장애인 관객의 공연 경험을 고민하는 접근성 시도에 대한 여러 실천과 담론들이 축적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시공간에서 여러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의미를 구성해내고, 관객이 일시적인 공동체를 구성해 그것을 경험한다는 연극 예술 본연의 특수성으로 인해, 연극의 접근성은 여전히 부수적이고 추가적인 제공 사항으로 여겨지곤 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통합된 접근성을 어떻게 성취해낼 수 있을지 탐색해보기 위해, 존 듀이의 “심미적 경험”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인간중심주의에서 벗어나 꿀벌 연기를 시도해보는 연극 <B BE BEE>의 음성해설적 요소들을 분석한다. 분석은 <B BE BEE>의 공연 대본으로부터 출발해, 작품의 창작과정 중에 모색하고 고안해낸 실천들의 구체적 구현 양상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음성언어 이외의 다양한 소리를 활용한 음성소개, 비인간 코러스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배우의 해설적 발화가 의도한 정동과 관련한 물질적이고, 감각적이며, 수행적인 속성에 대한 고찰로 구성된다.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이 연구는 객관성을 가장 주요한 가치로 삼는 음성해설의 지침을 변주하면서도, ‘모두에게 각자의 감각으로 유효한 접근성’을 구축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며, 비장애중심적인 연극 미학과 창작의 방법론을 재고해볼 수 있는 현장의 실천을 의미화한다. 창작과정 상의 문제의식을 총체적인 맥락에서 기술하고 그 연출과 수행 전략의 의도를 논의한 이 연구는, 연극의 이론과 실제를 매개하는 또 다른 실천으로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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