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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숙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독문학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독어독문학 제6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9 - 1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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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작가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터의 고뇌』는 작품 내적으로 다양한 주제를 내포하는 작품으로, 18세기 후반에 소위 ‘베르터 열풍’을 일으키며 성공적인 OSMU 현상으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에도 이 소설은 다양한 예술 장르와 매체로 변환되어 수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젊은 베르터의 고뇌』가 OSMU 원천콘텐츠로서 다른 예술 장르와 매체의 문화콘텐츠로 끊임없이 재해석 또는 재구성되는 양상을 한국의 뮤지컬 <베르테르>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비교적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이 뮤지컬에서는 특히 소설 『젊은 베르터의 고뇌』에서 다루어진 주제의 하나인 ‘사랑’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에 따라 등장인물의 성격과 인물 간의 상호관계 및 갈등 등이 뮤지컬 장르에 적합하게 변형되고 있음이 분석된다. 본 연구가 일차적으로 최근의 한국 뮤지컬 또는 다양한 문화콘텐츠에서 독일 고전 『젊은 베르터의 고뇌』가 어떻게 수용되는지를 파악하고, 나아가 (독일) 문학에서 이야기 가치 높은 원형 스토리를 발굴하여 효과적으로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실습하고 교육하는 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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