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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강박의 화행(2) - ‘모래사나이’라는 이름의 오명과 매체의 反-매체성
독일어문학
2024 .09
Medientheoretische Untersuchung im Hinblick auf den Erzähler im Sandmann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2019 .01
에.테.아. 호프만의 『모래사나이』에 나타나는 나르시시즘 모티브에 대한 매체이론적 고찰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2016 .09
정신분석과 이야기 - 「모래 사나이」의 서사구조를 통해 바라본 정신분석적 해석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2024 .09
새로운 기술매체의 경험과 문자인간의 좌절* - E.T.A. 호프만의 「모래사나이」에 나타난 자동인형 모티브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2024 .06
부서지는 기계들: 하드웨어, 분신, 사이버네틱스와 나르시시즘 - 에.테.아.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를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24 .08
21세기 새로운 예술미학으로서의 메타모더니즘 : 워쇼스키 형제의 영화 『매트릭스』시리즈를 중심으로
카프카연구
2017 .06
고전주의적 재현언어의 분산에서 예술의 “현실준수/이탈” 코딩언어의 형성 - 루만과 푸코의 시각으로 본 에.테.아. 호프만의 소설 『모래남자』
독일언어문학
2016 .12
에. 테. 아. 호프만의 문학세계에서 읽는 과학기술 문명과 전(前)-파시즘적 징후 - 『모래사나이』의 '눈'-메타포와 나타나엘의 죽음을 중심으로
독일현대문학
2017 .05
테크놀로지와 정신적 거인주의- 필레몬과 바우치스의 죽음을 통해 본 에른스트 윙어의 괴테 수용
괴테연구
2019 .01
폭력과 타자의 윤리학 - 브링크만의 『고지라』와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를 중심으로
독일어문화권연구
2015 .01
성과주의 시대의 주체문화와 ‘기업가적 자아상’- 에른스트 빌헬름 핸들러의 소설 『우리가 죽는다면을 중심으로』
독일현대문학
2018 .01
<생전유고>의 맥락에서 재고해 본 로베르트 무질의 「지빠귀」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15 .01
비극과 역사 - 헤벨의 『헤롯과 마리암네』
독일현대문학
2015 .05
가상현실의 몰입에 대하여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017 .01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이후의 문학- 구드룬 파우제방의 『구름』과 『그후로도 오랫동안』
독일어문학
2017 .01
가다머에서 타자 경험의 문제: 이해가 존재의 독백이 아니고 해석학이 형이상학이 아닌 이유에 대하여
현대유럽철학연구
2019 .01
텍스트와 이미지의 상호매체적 기억 : 유디트 헤르만의 「차갑고도 푸른」 읽기
카프카연구
2018 .06
신의 말씀에서 상호주체적 화행으로 - 괴테의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를 중심으로
괴테연구
2021 .12
불평 화행에서의 독일어와 한국어 간 공손성(Höflichkeit) 비교 연구
독일언어문학
2024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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