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희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5 - 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총 340명의 특수교사였다.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사용하여, 긍정적 정서와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부분매개모형이 완전매개모형보다 더 좋은 모형이었다. 둘째, 긍정적 정서는 일반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셋째, 긍정적 정서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적 효과를 보였다. 넷째, 일반적 자기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다섯째, 일반적 자기효능감은 긍정적 정서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였다. 그러나 긍정적 정서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일반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보다 더 컸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특수교사들이 낮은 긍정적 정서로 낮은 직무만족을 경험할 때, 일반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데 유익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