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혜 (경상대학교) 신용숙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53 - 76 (24page)
DOI
10.32349/ECERR.2019.8.23.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어린이집 교사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형성과 교사효능감의 증대가 필요한 이유를 검토하고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직중인 교사로, 서울 · 경기지역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53개 기관을 표집하고 그 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3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인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3개의 모형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부정적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모든 독립변수들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은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86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