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주 (아이꿈아동발달연구소) 최상배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 환경에서 난화 상호 이야기 중재가 ADHD 아동의 화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이 연구의 대상자는 D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2~4학년 학령기 ADHD 아동 8명이었다. 아동 화용 능력 평가는 한국아동 메타-화용언어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중재효과를 살펴보기 위해서 사전·사후·유지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난화 상호 이야기 중재가 ADHD 아동의 전체 화용 능력, 의사소통 조율 인식 능력, 이야기 담화 정보 인식 능력, 상위언어 인식 능력 모두에서 중재효과가 나타났으며, 의사소통 조율 인식 능력과 이야기 담화 정보 인식 능력은 유지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난화 상호 이야기 중재를 통하여 ADHD 아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표현과 행동을 연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화용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