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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언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철학회 환경철학 환경철학 제3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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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페미니즘은 지배의 논리에 의해 여성에 대한 남성의부당한 지배가 자연에 대한 인간의 부당한 지배와 연결되어 있다고본다. 그래서 에코페미니스트들은 서로 연결된 여성과 자연에 대한이중 지배를 허용하는 지배의 논리를 타파하고 여성 해방과 환경 파괴 중지를 에코페미니즘의 해결 과제로 여긴다. 에코페미니즘이 다양성과 포괄성을 지닌 가족 유사적 이론이라는 점에서 이 이론을 관통하는 하나의 핵심 원리는 ‘여성-자연 연결성’이다. 그러므로 다양하게분화되어 각기 다른 운동을 펼치는 에코페미니스트들이라고 할지라도여성-자연 연결성이라는 핵심 원리만큼은 통일되고 일관된 개념으로사용해야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여성-자연 연결성에 초점을 두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윤리적 쟁점을 고찰한다. 첫째, 여성-자연 연결성을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 에코페미니즘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이 이론에 교차성 개념을 도입할 것을 주장한다. 둘째, 에코페미니즘의 다양성과 포괄성이 이 이론 체계를 혼란스럽게 하고 비합리적으로 만든다는 자넷 비엘의 비판을 살펴보고, 비판의 타당성을 논의한 후, 포괄성, 교차성, 전체론적 접근을 도입한다면 에코페미니즘이 더욱 유연하게 확장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한다. 셋째,여성 해방과 환경 파괴의 해결이라는 두 목표가 갈등할 때 이 갈등을해소할 우선성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에코페미니즘은 은폐된 인간중심주의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음을 주장하고, 이론적 보강을촉구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론적 보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에코페미니즘은 에코페미니스트들의 실천에서 시작하여 이론화되어 가는 이론이라는 점에서 이 세상을 보다 좋은 곳으로 만드는데 일조할 고무적 이론이라는 희망을 품게 하는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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