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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령 (한서대학교) 차효정 (마음공간 심리치료연구센터) 최진희 정윤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41 - 26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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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시기 놀이치료 내담아동의 부모와 부모상담에 나타났던 변화, 놀이치료자의 부모상담 경험, 놀이치료자의 부모상담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참여자로 놀이치료자 13명을 모집하여 경력 기간에 따라 두 집단(초심 놀이치료자 집단 7명,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 6명, 연령: 20대~40대)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을 대상으로 약 120분 동안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에서 수집된 답변 자료는 Morgan과 Krueger(1998)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 분석되었고 4개 주제에서 17개 상위범주와 57개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놀이치료자들은 코로나19 시기 상담의 불안정성에 대처하면서 부모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은 부모의 어려움에 대한 상담 비중이 증가한 것에 대해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보다 더 많은 고충을 토로하였고 이와 관련한 교육적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과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은 모두 코로나19 시기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여 비대면 상담 기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놀이치료자들의 부모상담 경험을 깊이 탐색하고 놀이치료자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적 지원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놀이치료자 교육의 발전적 방향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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