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솜이 (명지대학교) 한유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9 - 3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초보 놀이치료자 인턴십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되었으며 놀이치료자, 유아, 부모의 변화를 중심으로 그 효과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실험집단에 해당하는 놀이치료자는 대학과 연계된 보육 기관으로 파견되어 놀이치료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놀이치료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을 측정하기 위해 맨 휘트니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놀이치료자, 유아, 부모 각각의 사전-사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윌콕슨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초보 놀이치료자 인턴십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 전체 평균 점수 및 하위영역 점수에서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이후 유아의 기관 생활 적응 전체 평균 점수에서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가 확인되었다. 셋째, 프로그램 실시 이후 유아-부모의 조화 적합성 전체 평균 점수에서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과 보육 기관의 연계를 통해 초보 놀이치료자의 효능감 증진을 돕는 임상 경험 및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동시에 내담 유아의 기관적응 및 부모-자녀 간 조화 적합성 증진을 도모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