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중원 (부산 반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01 - 1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2022학년도 부산 지역 초등학교 12개 기초학력 보장 선도 학교 및 연구 학교의 계획서 및 보고서를 바탕으로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각 학교의 심리·정서적 접근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심리·정서적 접근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각 학교에서 학습 지원 대상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방안은 이후 단위 학교에서 기초학력 보장 심리·정서적 향상을 위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선도 및 연구 학교에서 확인하고 있는 심리·정서적 변인을 확인하고, 각 단계별로 심리·정서 변인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 방법 및 검사 도구 종류, 검사 도구의 출처 등을 확인하였다. 둘째, 각 학교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학생의 심리·정서 변인 변화 정도를 어떻게 검증하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결과 및 시사점에 따라 학습 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교육 시,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접근의 중요성 및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심리·정서적 변인을 추가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