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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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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욱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정의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93 - 3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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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건강관리 및 운동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면서 영양 보충 식품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단백질 보충제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제품이다. 소비자들의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요구는 면역력 증진과 생활 스트레스 대응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새로운 맛도 추구하고 있다. 중국의 단백질 보충제 세바(Cptking)의 경우 동종 제품에 비해 패키지디자인의 맛 정보 전달이 부족하여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미각 기대와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어렵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언어로 소비자가 제품의 맛을 인지 및 기대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의 미각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각과 미각의 특성, 패키지디자인에서 양자의 전환 관계, 그리고 유명 단백질 보충제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을 분석하여 세바 브랜드의 기존 패키지디자인이 미각 향상 측면에서 나타나는 장단점을 찾아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12개의 단백질 보충제 패키지 스케치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그 가운데 2가지 디자인을 선별하고 최적화하였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결합하여 디자인 선호도를 분석하고, 미각 향상의 의미가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선택하였다. 연구결과는 세바 단백질 보충제는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소비자의 제품 맛에 대한 인식과 기대는 물론 제품의 미각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도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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