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우광 (계명대학교) 전기동 (계명대학교) 박진기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3 - 44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운동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신체적 및 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체육 교육과 청소년 발달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실질적인 권장 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G시 A중학교에 재학중인 1학년, 2학년 남학생 총 146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복합운동 프로그램 전·후의 변수들을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적용 전·후와 학년의 차이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wo 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또한 체력과 뇌 활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피어슨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10주간 복합운동 프로그램 적용이 2학년의 체지방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기초체력 요소에서는 1, 2학년 모두 대부분 결과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뇌파 파형에서는 2학년이 모든 파형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뇌 활성도 요소에서, 2학년이 집중력, 스트레스, 좌뇌 활성도는 증가하였다. 1학년은 스트레스에서는 유의한 증가가 나타났다. 뇌파와 체력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10주간 복합운동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신체적, 체력적, 인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관련하여 복합운동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나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 대한 효과를 더욱 깊게 탐구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