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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연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9 - 1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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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파리에서는 프랑스의 스포츠와 문화 그리고 산업과 경제적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제33회 하계올림픽 대회가 개최될 예정에 있다. 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관으로 4년마다 개최하는 국제 스포츠 행사로서 하계와 동계로 구분되며 2년마다 교차하여 진행되고 있다. 또한 올림픽은 국제사회의 이해와 평화 그리고 협력을 촉진하고 선수들이 우수한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스포츠 분야에서의 경쟁이자, 개최국의 산업·기술·문화 등에 대한 과시적 성과를 공유하는 대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은 개최국의 정체성과 대회 목표 그리고 가치와 이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관계로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 제 2장에서는 2000년 전·후(1980-2000, 2004-2024)를 기준으로 하계올림픽 개최 시기를 구분하였으며, 시기별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의 함축적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매체 철학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던 평가 툴(Tool)을 적용하였다. 이어 제 3장에서는 엠블럼 디자인에 내재되어 있는 함축적 정보를 비교함으로써, 이어지는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의 함축적 정보의 특징과 변화를 포착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향후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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