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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원 (군산대학교) 이수영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45 - 4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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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Covid-19 이후, 쇠퇴했던 중국 내 관광산업이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숙소 중, 펜션은 호텔보다 현지 지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몇 년간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윈난성 따리(雲南省大理) 지역은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도시로 최근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펜션의 예약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펜션 인테리어에 대한 기준이나 지침이 없어 체계성이 부족해 소비자의 만족도가 점차 저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윈난성 따리 지역의 펜션 인테리어 감성 디자인의 분석 및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여 펜션 디자인의 인테리어 경향을 살펴보고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펜션 인테리어에 대한 분석과 소비자의 선호도 연구를 통해 향후 펜션 인테리어 감성 디자인의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의 구성 요소 및 이미지 스케일 분석을 통해 따리 지역 펜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의 감성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례조사를 위해 C-trip (중국 여행사이트)에서 윈난성 따리 지역의 펜션 가격 범위 및 지리적 위치가 비슷하며, 호평을 많이 받은 20곳의 사례를 선정하였다. 또한, 20~43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102부를 수집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와 설문지 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향후 따리 지역 펜션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것을 분석하였다. (결과) 사례분석 결과와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례분석에서는 장식적 요소를 나타내는 감정적 특징이 구조적 요소보다 다양해진 반면,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구조적 요소를 표현하는 감성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에서 더욱 다양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현재 따리 지역의 펜션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 사용자의 심미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첫째, 펜션 공간의 인테리어는 지역 문화 관광의 특성이 부족하고 펜션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와 스타일이 유사하게 형성되고 있다. 최근 5년간 새롭게 리모델링한 펜션은 전통적 펜션보다 규모가 확장되고 개인 공간 구성이 다양해졌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는 사례분석과 비교하여 구조적 요소를 표현하는 감성적 특성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는 더욱 다양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조적 요소와 장식적 요소에 대한 선호는 모두‘내츄럴한’감정적 특성을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감성적 특징이 사례분석 지표에서‘높게’표현되지 않은 부분은 향후 펜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본 논문은 펜션 인테리어의 감성 표현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공간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른 향후 펜션 공간 디자인의 확장과 윈난성 따리 지역의 펜션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중국 윈난성 따리 지역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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