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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가지우 (홍익대학교) 이현성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5 - 2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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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에서 대중 건강의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일상적인 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건강 거리는 시민들이 매일 적어도 20분 이상 운동할 수 있도록 자동차 사용을 줄이고 보행이나 자전거 타기를 장려하는 도시 계획 이념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은 인구가 많고 사회가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는 단계에 있어 서양 국가보다 훨씬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많은 도시 건강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도시 계획 및 디자인의 부족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도시 보행환경의 현황을 기반으로 건강 거리 평가 기준을 개발하여 도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첫째, 중국 60개 도시의 보행 환경과 관련된 정책 문서, 디자인 규정, 그리고 자원 보호 협회의 중국 도시 보행 친화성 평가보고서 분석을 통해 중국 주요 도시의 보행환경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둘째, CNKI 와 Web of Science에서 관련성, 인용 빈도를 고려하여 이전 단계에서 도출한 건강 거리 특성 요소의 관련된 68편의 문헌을 선별하고, 요소와 생리, 심리, 사회적 건강의 상관관계를 추가로 탐구한다. 셋째, 중국 도시의 현황을 고려하면서 국가 표준과 도시 가이드라인에서 특성 요소와 관련 근거 내용을 추출하고 영국 런던 디자이너 건강 거리 점검의 점수법을 참조하여 예비 평가 기준을 구축한다. 넷째, 공공디자인 전문가 등 2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하고 인터뷰 의견에 따라 평가 기준을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중국의 현지화된 건강 거리 평가 기준을 구축한다.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커스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해 자동차 교통량 지표의 제거, 건널목 편리성과 건널목 안전시설의 통합하며, 자동차와 비동력 차량 도로의 분리 지표를 버스 환승 편의성으로 변경하고, 개별 지표의 평가 기준도 정성적 용어를 적절하게 수정하여 실제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중국의 현지화된 건강 거리 평가 기준을 구축했다. (결론) 본 연구는 중국 도시 보행환경의 현황을 기반으로 FGI 방법을 통해 개선하고 건강 거리 평가 기준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참조 근거를 제시하고, 건강한 도시 생활을 촉진하기 위한 의미 있는 참고를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지표의 평가 기준을 정성적 용어로 적절하게 수정하여 실제 상황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었다. 향후 건강 거리 평가 기준을 기반으로 평가 방법을 개발하고,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 도시의 건강 거리를 구축하여 시민들이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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