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온 (고려대학교 지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49 - 1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지구조적인 관점에서 학습자는 동일한 조건을 지닌 수동적인 정보의 수용자가 아니라,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능동적지식의 구성자이다. 이러한 개별적인 인지구조적 메커니즘의 대표적인 결과물은 오개념이기에, 본 연구는 학습자가 가진 지리오개념의 형성 과정을 인지구조적인 관점에서 조망함으로써 학습자, 교과서, 교실 안팎의 환경 등 오개념의 형성 원인을 다각적인차원에서 분석하고 유의미한 개념변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언어 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지리 오개념을 구성하는 키워드(연상 개념)를 도출하고, 개념 형성 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 강력한 개념과 연결고리 개념을정리한 후, 개념 간 의미론적 연결망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낸 결과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오개념에 대한형성 원인은 결과론적인 유형화가 어렵다. 둘째, 오류가 없는 지리 개념도 새로운 오개념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인지구조적인 접근 방법은 기존의 지리 오개념을 수정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형성될 수 있는 다른 오개념을 예측하는 등학습자의 관점에서 지리 개념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지리 교수・학습 과정을 도모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