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영운 (서울대학교) 정지윤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정이솔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유서영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무인매장에 대해 인식하는 안전의 하위요인을 구체화하고, 소비자의 안전 인식이 무인매장에 대한 신뢰와 만족, 지속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무인매장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포털 사이트 뉴스 기사를수집 및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보안, 범죄, 기기 및 시설 결함, 위생 및 보건, 재난 및 재해의 다섯 가지 하위 요인을 도출하였다. 소비자의 안전 인식과 신뢰, 만족, 지속이용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최근 6개월 이내에 무인매장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세~69세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선행연구의 설문문항을활용하여 측정도구를 구성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시행하여 소비자의 안전인식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영향과 신뢰 및 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의 안전 인식은 무인매장에 대한 신뢰와 만족,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가지 요인 중 보안, 기기 및 시설 결함, 위생 및 보건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인식은 신뢰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보안과 위생 및 보건의 경우 신뢰가 안전 인식과 만족 간 관계를 정적으로 매개하며, 신뢰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만족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의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