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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강성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65 - 68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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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위치기반기술, AI 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으로 무인점포가 등장하여 소비자들의소비행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무인점포는 소비자가 제품구매에 관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에 있어 사람과의 접촉이 아닌 기계를 통해 스스로 제품을 구매하는 매장으로 최근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무인점포는다양한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운영되므로 소비자들이 새로운 기술에 얼마나 적응하고 또한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되어 있는지에 관한 사항이 무인점포의 이용행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것에 관한 성향을 뜻하는 소비자의 기술준비도가 무인점포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소비자의 기술준비도와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낙관성이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혁신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불편감과 불안감이 지각된 용이성 및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용이성 및 지각된 유용성이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무인점포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인점포 운영에 있어소비자의 요구와 유통환경의 변화에 대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그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 연구설계 5. 분석결과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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