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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정 (부경대학교) 정신철 (부경대학교) 김성환 (부경대학교 대학원) 노선희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9 - 88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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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나쳤던 많은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자동 분석되어 우리에게 색다른 의미를 제공해주고 있다. 전략적인 의사결정의 도구로 빅데이터가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과거에는 소홀하게 여겼던 빅데이터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품질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을 매개로 하여 사용자 만족에 관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빅데이터를 이용하는 일반 소비자들이며, 통계분석은 Smart PLS 4.0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품질은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시스템품질은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준다. 셋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정보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시스템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서비스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지각된 용이성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는 빅데이터 사용자들이 빅데이터 이용 시 미치는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요인이 긍정적인 변화나 방향으로 적용될 때 소비자들의 지각된 용이성 및 유용성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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