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미 (인천대학교) 정은희 (서울대학교) 한광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원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9 - 60 (32page)
DOI
https://doi.org/10.56023/mcyca.2024.9.2.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지역 B복지관에서 실시된 다문화 통합프로그램의 종단적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아동이 주도하는 놀이와 문화체험 활동을 기반으로 하며, 이주배경과 비이주배경 아동이 포함된 총 1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3년간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을 대상으로 연속적인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선주민 아동의 다문화 이해도가 증가하였다. 둘째 이주배경과 비이주배경 아동의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이주배경과 비이주배경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주도성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통합프로그램의 지속적 운영 필요성을 제기하며, 다문화 통합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실천적, 정책적 지원방안을 제안하는 데 시사점을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