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은 (이화사회과학원) 선미정 (숭의여자대학교) 심혜선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 정선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7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63 - 94 (32page)
DOI
10.24300/jkscw.2023.12.72.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양육시설 내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권리가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부 기업의 후원으로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서울시 9개 양육시설의 초등학생 135명에게 제공된 ICT융합교육 프로그램을 도구적 사례로 선택하여 질적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2022년 11월 4일부터 2023년 1월 24일까지 총 10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아동과 양육시설 종사자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프로그램 강사와 자원봉사자 대상으로 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외 프로그램 사업계획서와 회의내용 등의 다양한 자료를 포함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질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아동권리의 측면인 참여권, 발달권, 아동 최선의 이익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양육시설 내 프로그램 진행시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구성되고 진행될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