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1 - 2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권리 모니터링프로그램이 아동의 권리의식․권리활동, 개인적 능력,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18개 시군에서 아동권리모니터링활동에 참여한 학생 116명과 비참여학생 108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권리의식·권리활동(가정에서의 권리의식, 학교에서의 권리의식, 사회에서의 권리활동), 개인적 능력(리더십기술, 문제해결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적 관계(사회적 책임감, 집합적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두 집단 간의 평균점수 t-test 결과, 집합적 효능감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모니터링프로그램 참여집단이 비참여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아동권리활동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자기주도적 참여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아동권리교육, 권리침해사례 및 위해환경 모니터링활동, 캠페인, 정책제안, 동료와의 소집단활동, 네트워크활동이 유익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의의는 아동이 주체적으로 참여한 아동대상 모니터링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하여 아동권리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에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한 점이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권리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