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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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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황은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91 - 215 (25page)
DOI
10.20484/klog.2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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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청의 청소년 자치배움터(‘다가치학교’) 사업을 CIPP 평가모형에 따라 상황, 투입, 과정, 산출 측면에서 질적 분석을 통해 평가하고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다가치학교는 청소년의 자기주도성 함양이라는 목적을 명확히 설정 하고 있으며, 파견교사와 코디네이터 등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투입하고 있었다. 수요자 중심의 공간 구성과 청소년 주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참여 청소년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었으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도 점차 강화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 다가치학교 운영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 측면에 있어서 추진 초기의 기대와 달리 지자체의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는 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다가치학교의 성과와 한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이론적 논의 및 분석틀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서울 청소년자치 배움터 사업 사례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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