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범혜 (세종대학교) 민자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35 - 46 (12page)
DOI
10.9728/dcs.2025.26.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가 철학의 시각적 표현이 공익 포스터 디자인에 어떻게 통합되는지, 이러한 포스터가 사회 문제에 대해 어떻게 주목하고 가치 지향을 전달하는지를 탐구하였다. 먼저 문헌 분석을 통해 도가 철학과 디자인 미학의 관계를 검토하였고,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 이론을 활용하여 분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다음 이 모델을 통해 다섯 개의 대표적인 수상 공익 포스터를 선정하여 포스터들이 어떻게 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도가 철학의 허실론과 의경론을 통해 문화적 상징성과 미학적 가치를 깊이 있게 탐구하였는지를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엄마가 불러주는 대로 써" 포스터는 여러 면에서 효과를 나타냈다. 복합적인 시각 전략을 통해 복잡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으며, 일정한 철학적 사고도 반영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도가 철학을 현대 공익 포스터 디자인에 적용하는 필요성과 잠재적 효과를 논의하며, 이러한 횡단 문화적 및 철학적 관점의 디자인 실천이 대중의 공익 정보 인식과 반응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을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배경
Ⅲ. 포스터 사례 분석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