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령 (고려대학교) 구형근 (위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2권 제1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21 - 40 (20page)
DOI
10.21812/kjsp.2025.1.3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가 마주한 어려움을 ‘딜레마’라는 이론적 개념을 적용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교사가 경험한 딜레마의 사례와 그 결과가 어떠한 기제 때문인가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딜레마 개념의 특징들을 반영하여 개념 틀을 구성하고,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면담과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체육교사가 학교 관리자,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 및 주민과 겪는 다양한 문제 상황이 단순히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아닌, 합의되지 않은 다수의 ‘교육적 가치들’의 충돌로 인한 딜레마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 다룬 딜레마 상황은 세 가지로, ‘타성적인 수업과 새로운 수업’, ‘학생이 자유롭고 편한 수업과 교사가 계획한 수업’, ‘안전이 우선시되는 수업과 체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딜레마 상황은 학교의 위계적 문화에서 비롯한 행정우선주의,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오인,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와 존중 부재 등의 맥락에서 나타났으며, 체육교사들은 ‘의사소통의 단순화와 회피’, ‘업무 정형화와 역할기대 재해석’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교육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기반으로 체육수업을 둘러싼 관계자들의 상호작용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126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