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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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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레베카 (인제대학교) 이현수 (이현수) 노경원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60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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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oT 기술을 활용한 음악교육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IoT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음악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AI, ICT 및 IoT 도구를 살펴보았다. IoT 기술은 쌍방향으로 소통하면서 보다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고 신체 움직임의 가동 범위를 넓힌다는 장점이 있지만,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음악교육 도구는 주로 AI와 ICT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 IoT를 기반으로 한 도구 중에서도 움직임을 활용하여 음악을 가르치는 도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IoT 기반의 움직임 음악교육 시스템 ‘뮤브먼트’를 개발하였다. 뮤브먼트는 ‘움직임 그리기’와 ‘음악 만들기’ 기능으로 구성된다. 이 기술은 기존의 음악교육 어플리케이션과 달리 학습자가 온 몸을 사용하여 음악적 요소를 탐색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은 시·청각적 피드백을 통해 음악을 주도적으로 탐구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음악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음악교육에서 정적이고 평면적인 활동을 동적이고 입체적으로 확장시키는 방식은 미래 음악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이 기술은 연주, 감상, 창작 등의 음악교육 영역뿐만 아니라 미술, 체육 등 다른 교과와의 협력 수업에서도 활용될 수 있으며, 학교 밖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공연 예술 분야와 재활 치료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의 소개와 활용 방안에 대해 다루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음악교육적 및 생리학적 효과와 의미를 더욱 구체적으로 밝혀나갈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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