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주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87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21 - 25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포스트아방가르드 연극의 대표적인 연출가 카스텔루치의 공연 구성 방식과 미학에 대한 논의를 의도한다. 특히 관객의 각성을 촉발하는 그의 공연 구성 방법론에 논의의 초점을 맞춘다. 이 맥락에서 그의 드라마투르기 방식이 아이디어 찾기와 구상하기, 상연 텍스트 구성하기, 관객 소통 방식의 세 겹의 구성 단위를 명확하게 인식하며 실행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한다. 특히 배우의 몸은 위기의 상황 속에서 관객의 응시를 불편하게 도발하며 문제적 상황을 항변한다. 그의 공연에서 배우의 몸은 다중의 공연 요소를 연계하는 주체로 카스텔루치는 몸을 중심으로 지각을 구성하는 것을 핵심적인 연출 전략으로 삼고 있다. 본고는 그와 같은 공연 구성 방식을 지각 드라마투르기로 조명한다. 지각 드라마투르기란 공연의 내용이나 의도와 함께 무대의 현존 경험을 증대시켜 의미를 발화시키는 공연 전략과 맥을 같이 한다. 이를 기반으로 2013년 국내에 소개된 <신의 아들을 바라보는 얼굴의 컨셉에 대하여>에서 활성화된 지각 드라마투르기의 방식을 탐색한다. 특히 미장센의 초점이 되는 지각 주체로서 배우의 몸이 담론 구성에 참여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또한 관객의 관심사에 따른 지각 반응의 차이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공연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에는 지각 대상에 대한 경험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