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희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11 - 2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연극에 프로덕션 드라마투르기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20여년이 지났다. 국립극단이나 남산예술센터 등의 공공극장에서 대부분의 공연에 드라마투르그를 기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안정적이고 생산적인 레퍼토리 운용에 상임드라마투르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 드라마투르기 작업은 주로 문예적인 전문성에 의존해왔으나, 21세기 포스트드라마적인 연극지형에서 드라마투르기는 더욱 다양하고 유연해질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드라마투르기의 기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해외 현대무용계의 드라마투르기 담론들에 주목하여 유럽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무용드라마투르기의 역할 인식과 논의들을 살펴보았다. 우회적으로 한국 연극에서 드라마투르기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본 결과, ‘문예전문가’라는 역할모델에서 벗어나야하며, 탈·복합장르화되는 현대예술에서 연극드라마투르기 교육에 ‘움직임 분석’ 등 타장르를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도입이 절실하고, 또 연출가나 프로젝트, 연극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된 다양한 드라마투르기가 필요함을 알았다. 무엇보다 드라마투르그는 비판적인 인문학적 통찰력과 통합적인 미학교육을 통해 동시대적 혜안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왜 무용드라마투르기인가?
2. 무용드라마투르기의 형성 배경과 쟁점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2225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