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5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3 - 148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큐멘터리 연극의 한 가지 방식인 버바팀 연극은 90년대 이후부터 영미권, 유럽권, 아프리카권 및 한국 연극계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왔다. 특히 한국연극에서는 2014년 세월호참사, 2015년 검열사태 및 블랙리스트 의혹, 2016년 국정농단과 촛불집회, 2017년 새정부 출범과 적폐청산 개혁, 2018년 미투운동 등으로 이어지는 흐름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공적/법적 사건들에 많은 대중적 주목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기록과 진술, 증언, 폭로들이 그야말로 쏟아지면서 현실을 포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버바팀 연극에 대한 관심이 크게 부상했다. 요컨대 현재 우리 사회 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치적, 제도적, 사회적, 윤리적 탐색과 정치사회적 담론들의 발생은 버바팀 연극에 대한 주목으로 이어지며 동시대 정치극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이에 본고는 버바팀 연극이 응용될 수 있는 실천적 가능성을 탐색해 보기 위해 극단 ‘여기는 당연히, 극장’의 <킬링타임>(2016)을 중심으로 버바팀 연극에서의 드라마투르기 방식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