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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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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식 (대구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조규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51 - 59 (9page)
DOI
10.32431/kace.2025.2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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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인공지능 교육 관련 성취기준을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 고시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을 키워드로 포함한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에 인공지능이 언급된 항목들을 수집하고, 인공지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 과목의 모든 성취기준을 분석에 포함시켰다. 연구결과는 첫째, 빈도분석을 통해, 키워드인 '문제'와 '해결'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강조는 고등학교 과목 <인공지능 기초>에서 두드러졌다. 둘째, 토픽 모델링 결과를 통해 AI 교육 관련 주제는 AI 학습, AI 구현 및 운영, AI 활용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강조점은 AI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있었다. 본 연구는 AI를 통한 문제해결능력 개발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목표임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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