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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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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정 (강원대학교) 손연지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모경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9 - 26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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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한민국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연계된 고등학생 모의선거 참여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의 정치 참여 인식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연구진은 S대학교 연구소에서 주관한 모의선거에 참여한 여섯 개 고등학교의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원들 중에서 선발된 핵심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 자료는 브라운과 클라크의 주제 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모의선거를 기획한 청소년들은 제도와 학교 환경, 학생 요인으로 인한 제약으로 모의선거 활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둘째, 모의선거를 통해 정치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증가하였다. 특히 정치에 대한 관심이 낮았던 학생들은 정치 관련 대화를 시작하고, 부모의 투표 참여를 유도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현실 정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정치에 대한 감정이 개선되었다. 넷째, 정치 관여도가 높은 학생들은 정책의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후보자들의 공약 분석을 통해 청소년 대상 공약의 부재를 지적하고, 교육 정책의 당사자로서 청소년의 참여가 보장될 수 있도록 모의선거 교육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젊은 세대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젊은 정치인과 그들을 양성할 수 있는 제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처럼 청소년 모의선거는 이들의 정치 참여를 증진시키고,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모의선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입법적 개선과 학교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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