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 (온샘초등학교) 조정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19 - 4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향에 따라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집단 24명, 통제집단 25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 으로 6개월간 37차시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 능 융합 교육을,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포함한 전통적인 교과 교육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집단과 통제 집단의 차이는 사후 결과에서 유의하였으며, 연구 집단의 경우 컴퓨팅 사고력의 측정 요소 중 에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영역과 데이터 및 자료구조 영역에서 모두 유의하였다. 반면, 통제 집단의 경우 사 후 검사 결과에서 데이터 및 자료구조 영역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교육의 현장에 서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