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민 (대구대학교) 차정호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화학회 대한화학회지 대한화학회지 제68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52 - 363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들어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이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 부분 또는 완전 통합되는 통합교육 환경이 확산됨에 따라 일반 과학교사들이 특수교육대상자를 지도해야할 필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교사양성 체제에서 과학교사들이 특수교육대상자를 지도하기 위한 준비는 미흡하다. 대구대학교에서는 2006년 이래로 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매년 지역의 장애학생을 초청하여 장애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과학마술쇼와 과학연극 등의 과학 공연과 직접 체험 가능한 창의체험활동 등으로 꾸려진 과학 축전 행사를 실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과학 행사에 참여한 예비교사 56명을 대상으로 행사 참여 전후의 장애학생 과학 교수학습 자기효능감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행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행사 참여 이후에 학습효능감, 교수효능감, 결과기대감 등 모든 차원에서 장애학생 과학 교수학습 자기효능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예비교사의 성별과 전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서론
연구 방법
결과 및 논의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27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