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6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들은 왜 과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자유로운 서술 식 응답의 분석을 통해 그들의 과학학습의 가치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그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 다. 첫째, 이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과학의 내 재적 가치 중시 관점과 외재적 가치 중시 관점에 대 한 응답 비율은 거의 같았고 이들의 응답은 매우 다 양하여 국내외 연구자들이 제시한 과학학습의 가치 가 거의 다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최하 위 범주의 세부항목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로서의 미 래 시민 육성에 관한 것에 대한 응답 비율은 매우 낮았다. 둘째, 이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의 약 30%는 내재적 가치 또는 외재적 가치 중 어느 하나에 편향 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과학을 왜 배워야하는가에 대한 학생의 질문에 대해 어느 하나의 가치 관점에 치우진 설명을 할 가능성이 높 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 예비교사들에게 과학 의 본유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 두 관점 모두를 포함 한 균형 잡힌 인식의 기회가 제공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