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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대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7 - 30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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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련등(宝莲灯)>의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해 중국 애국주의 애니메이션의 시초와 특징을 제시하였다. 먼저 중국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과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중국 애니메이션은 문화대혁명과 개혁개방을 거쳐 캐릭터 상호작용과 이데올로기 중심의 스토리텔링을 형성해 왔다. 이는 국가기관 주도 하의 다양한 민족의 원천 서사가 기반이 됨을 밝혔다. 또한, 중국 애니메이션은 국가산업, 정부, 문화통합에 따른 애국주의의 반영으로 민족주의적 내용과 구성으로 이루어짐을 밝혔다. 연구대상 분석 결과, <보련등>은 주인공과 적대자의 대립 구도, 다양한 마이너 캐릭터를 통한 내용 전개, 효 중심의 주제의식으로 스토리텔링이 구성되었다. 또한 <보련등>은 <벽산구모>에 기반하여 다양한 민족의 원천 서사와 사상을 중화민족 중심의 전통문화 스토리텔링으로 만들고 있었다. <보련등>은 중국이라는 국가 아래 각 민족의 전통문화 통합을 시도하고, 특히 애국주의와 주요 국가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효를 주요한 가치로 삼고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는 <보련등>이 애국주의가 시행되던 시기에 중국 애니메이션에 적용된 사례와 특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이데올로기적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드러내는 대상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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