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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흠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종빈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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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캠핑용품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 속성인 심미성, 독창성, 상징성, 희소성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캠핑용품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 속성 중, 상징성과 희소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심미성과 희소성은 브랜드 충성도에는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보였다. 캠핑용품과 같은 일상적 사용 이 빈번한 제품에서 심미성은 사용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사용자로 하여금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지 속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희소성은 한정판 제품이나 특정한 디자인이 부여된 제품 형태로 소비자에게 소유의 자부심과 독 특성을 제공하는 점에서 중요한 속성임을 확인했다. 둘째,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보였 다. 브랜드 이미지는 캠핑용품 소비자이 브랜드와 연관 짓는 인식과 감정을 포함하며, 이는 브랜드의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 한 요소 중 하나로 해석된다. 셋째, 캠핑용품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 속성 중, 독창성이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희소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만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의 매개효과가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는 캠핑 용품 시장에서 아트 콜라보레이션 제품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속성의 조합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희소성은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 그리고 구매 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나 한정판 제품이나 독특한 디자인 이 소비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충성도를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구매 의 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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