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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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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우의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조광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 - 3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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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관광산업의 발전으로 많은 외국 관광객이 국내에 방문하면서 가장 먼저 직면한 문제는 숙박과 교통 이용 관련 어려움이다.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의 공공 공유 서비스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부정적인 서비스 경험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빠르게 발전하는 관광산업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 공유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공유 서비스는 유휴 자원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고, 공유 방식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소비자도 각종 서비스 혜택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관광객 중 동양인과 서양인의 서비스 단계별 사고방식과 중요성 인지, 서비스 체험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총결하고 이를 기초로 원인 가설을 설정한다. 이후 다중 회귀 분석을 통해 가설의 영향관계를 상세히 분석하여 서양 관광객이 부정적인 체험을 하는 원인을 탐구한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에 따르면, 검색 서비스 단계와 서비스 체험 단계의 가설 모두 서양 관광객들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사고방식과 중요성 인지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검색 서비스 단계의 간결성과 미관성, 예약 서비스 단계의 미관성과 간결성, 서비스 체험 단계의 배려성과 독특성, 평가 피드백 단계의 독특성과 배려성 가설은 모두 서양 관광객의 서비스 사용 체험에 현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론: 본 연구는 동서양 문화 차이의 각도에서, 서양 관광객이 공공 공유 서비스를 사용할 때 부정적인 체험이 나타나는 원인을 분석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 집단이 서비스 사용 과정에서 느끼는 경험의 값이 다름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서비스를 최적화하여, 사용자 수요를 좀 더 만족시켜야 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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