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홍권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권혁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어촌 관광 서비스혁신 방안을 탐구하고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는 강화도의 소규모 어촌인 후포항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 달성을 대표적인 서비스디자인 방법인 4D 더블다이아몬드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 발견, 문제 정의, 서비스 개발, 서비스 과정을 거쳐 서비스혁신 방안을 도출하고 제안했다. 후포항은 자연 경관과 해산물, 주변 관광지를 바탕으로 서비스 성장 가능성을 지녔으나, 현재는 상당한 서비스 공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공백을 해소하고 후포항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한 서비스 속성으로 주차 및 편의시설, 바다 경관, 음식 서비스 개선을 도출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활용해 소비자 경험 중심의 소규모 어촌·어항 서비스혁신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