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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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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환호 (경상국립대학교) 변충규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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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비교는 소비자들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과 욕구들을 자극한다. 이에 소비자들은 이러한 부정적 감정과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충동구매와 강박구매 같은 비합리적인 소비행동에 나선다. 본 연구에서 상향적 사회비교의 결과로 나타나는 시기심이라는 감정과 과시적 소비라는 욕구에 주목하고, 사회적 비교와 비합리적 소비인 강박구매 간의 관계에서 시기심과 과시적 소비 욕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상향적 사회비교와 강박구매의 관계에서 시기심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분석결과, ‘상향적 사회비교→시기심→강박구매’의 경로계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상향적 사회비교와 강박구매의 관계에서 과시적 소비 욕구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기 위한 매개효과 분석에서 ‘상향적 사회비교→과시적 소비 욕구→강박구매’의 경로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상향적 사회비교와 강박구매의 관계에서 과시적 소비의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시적 소비 욕구가 시기심과 강박구매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았다. 매개효과 분석결과, ‘시기심→과시적 소비 욕구→강박구매’의 경로계수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상향적 사회비교와 강박구매의 관계에서 시기심과 과시적 소비 욕구가 순차적으로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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