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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완용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 - 43 (21page)
DOI
https://doi.org/10.32451/KJOAPS.2024.20.3.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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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화의 다양한 미술치료적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민화의 형식적 특성에 속하는매체와 제작기법을 중심으로 그 의의를 알아보고 미술치료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민화에 대한 기존의 선행 연구논문과 자료를 분석하고 기법서를 통한 민화 기법을 재현하여 민화의 전통적 매체와 방법의 치료적 요인과 적용을모색하였다. 민화는 많은 사람의 집단무의식이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예술이라는 매체로 승화되어 민중의 억눌린 감정해소와 긍정적 실현이 정신적 안정과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치유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민화의 제작과정을 통하여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억압되어 있는 심리 정서적인 요소를 상징과 함께 외연화 시키고, 그 표현과정에서 심리적 갈등의 완화 및 재편성으로 자기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민화의 매체인 문방사우와 물감은 사물의 사실적 묘사보다는 제작자의 뜻과 의미를 전달하게 만들어진 사의적(寫意的) 매체이다. 따라서그 제작 의도를 잘 알아야 매체의 적절한 표현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매체의 기본적인구성요소와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 매체에 최적화된 기법으로 초본을 사용하는 임모,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선묘, 색을 겹쳐 칠하여 깊이감을 내는 중색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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