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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서 (월간〈민화〉)
저널정보
한국민화학회 한국민화 한국민화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6 - 91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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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민화 화단에서 가장 두드러진 담론의 하나는 이른바 ‘창작민화’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논의라 할 것이다. 좀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현대의 작가들에 의해 새롭게 탄생하는 오늘의 민화는 더 이상 옛 민화를 그대로 모사(模寫)하거나 재현한 그림에 그쳐서는 안 되며 작가의 개성과 동시대의 정신이 담긴 ‘창작품’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둘러싼 다양한 견해가 그것이다.
논의가 본격화 되면서, 한 동안 이 문제는 ‘모사냐 창작이냐’와 같이 단순한 이분법적 논쟁의 차원에서 다뤄진 적도 없지 않았다. 창작을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을 모사와 재현 중심으로 움직여온 민화화단의 기존 흐름에 대한 비판이나 심지어 부정으로 받아들이는 시각도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창작과 모사는 처음부터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른 절대적 가치이거나 이것을 택하면 저것을 버려야하는, 양립이 불가능한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창작민화가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최근 들어 제기된 새롭고 남다른 견해가 아니라 민화계의 변화,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민화화단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보다 강력해진 주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즉 민화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중대한 전환기를 맞이한 민화화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찾는 과정에서 주목하게된 한 가지 방향인 셈이다. 따라서 전승(모사, 재현)과 창작을 둘러싼 논의는 논쟁의 차원이 아니라 ‘현대 민화화단의 진로 모색’이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접근하고 논의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 것이다.
그러나 동시대의 담론으로서 이러한 논의의 배경과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려는 본격적인 논고는 발표된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이 논고는 ‘창작민화’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제기된 배경과 그간의 과정을 여러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이 주장의 본질이 무엇이며 오늘날 민화화단은 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소화해 나가야 할 것인지, 그 바람직한 방향까지를 개괄적으로 다룬 시론적인 글이다.
현대의 민화가 오래 동안 작품 활동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모사와 재현’을 넘어 창작을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은 2000년대 들어서 이루어진 민화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민화화단의 급격한 성장을 배경으로 당위성을 확보해 가고 있다.
한 해에도 수백회의 민화 전시회가 열리면서 이제 민화작가의 작품 활동도 어떻게든 민화를 보는 이, 더 나아가 민화를 원하는 이, 즉 ‘수요자’를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되는 단계에 온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있다는 것은 곧 ‘시장의 형성’을 의미한다. 민화가 ‘21세기의 미술’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바로 시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민화계로서는 지금이 바로 시장을 만들어 가야할 중차대한 시기인 것이다.
시장의 성패는 소비자의 욕구를 얼마나 잘 충족시키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민화시장 역시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작품이 나와야 한다. 그 동안 고수해온 천편일률적인 재현 작품만으로는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게 된 것이다. 창작민화의 활성화가 부정할 수 없는 당위성과 명분을 얻는 것이 바로 이 지점이다. 그러므로 이제 보다 중요한 것은 민화계 내부에서 창작이냐 전승이냐를 두고 논쟁하는 일이 아니라 정말 수요자가 원하는 것이 어떤 그림인가를 파악하는 일이다. 즉 수요자들이 현대의 민화가 어떤 그림이기를 바라고, 현대 민화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를 면밀하게 파악하는 일에 논의가 집중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시론적인 논고가 이러한 논의가 보다 활성화 되는 작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I. 들어가며
Ⅱ. 창작민화운동, 과정과 배경
Ⅲ. 창작민화의 현주소-당위성과 문제점
Ⅳ. 전승과 창작을 넘어-21세기 민화의 ‘길 찾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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