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용 (이화여자대학교) 김정선 (한양대학교) 이정우 (경인교육대학교) 박용익 (고려대학교 독일어권문화연구소) 진정근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131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장기구득 코디네이터의 의사소통 능력 계발을 위해서 대화분석적 의사소통 교육 방법론과 내러티브 인터뷰 활용 방법을 제안하였다. 피교육자인 장기구득 코디네이터는 대화분석적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기구득 면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통상적인 현황은 어떠한지, 어떻게 해야 이상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 각자가 실제로 수행한 의사소통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파악하고 개선 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대화분석적 교육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현장의 실제성과 효율적이고 이상적인 요인 및 수행한 대화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위한 기준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실제 또는 모의대화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 것을 토대로 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따라서 언제나 실습 중심의 교육을 전제로 하고 분석과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 교육 또한 근거 중심적이다. 수행한 대화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코디네이터가 자신 또는 동료의 의사소통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가 의사소통 교육을 할 수 있게 된다. 내러티브 인터뷰에서는 인터뷰의 전반부에서 인터뷰이가 이야기의 내용과 형식을 자유롭고 주도적으로 전개하고, 인터뷰어는 이 과정에서 발언 또는 질문 그리고 인터뷰이의 이야기에 대한 평가와 판단을 최대한 자제한다. 이러한 인터뷰어의 개입의 절제는 인터뷰이에게 경청과 공감을 해야 하는 내러티브 인터뷰의 특징이다. 따라서 내러티브 인터뷰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은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 능력의 핵심이자 장기구득 코디네이터가 선호하는 교육 내용인 경청 및 공감 능력의 계발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