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익 (건양대학교) 정연옥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111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5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대화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응용 대화분석 연구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이다. 대화분석적 의사소통 교육은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하는 상호 호혜적 의사소통 능력의 계발을 목표로 한다. 응용 대화분석 연구의 첫 번째 단계의 방법과 절차는 응용 대화분석 연구에 질적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는 것이다. 질적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실제의 의사소통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의사소통의 문제와 이상적인 의사소통의 요인 등을 실증적이고 기술적(descriptive)으로 밝혀낼 수 있다. 이러한 질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응용 대화분석의 두 번째 연구 단계에서는 특정한 대화 유형의 이상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인인 의사소통의 규범을 도출하고 이상적인 대화의진행과정과 구조를 나타내는 대화원형을 재구성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의사소통의 규범과 대화원형을 토대로 실제로 수행된 대화를 평가할 수 있는대화 수행 평가표를 개발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로 수행된 대화를 대화원형이나 대화수행 평가표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 의사소통의 문제를 발견한다. 의사소통의 문제 발견을 토대로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하는것이 대화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 교육의 방법과 절차를 구성하는다섯 번째 단계이다. 응용 대화분석 연구의 여섯 번째 단계에서는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의사소통 교육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