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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희연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어문논총 어문논총 제3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91 - 221 (31page)
DOI
10.24227/jkll.2017.08.3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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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학생용 〈표준한국어〉 교재 내용의 ‘대화 연습’ 항목을 중심으로 ‘학교 의사소통적 실제성’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교재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인류학 및 사회언어학 분야의 ‘의사소통 사례’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의사소통의 장면(배경, 목적)과 참여자 요소을 기준으로 주요한 ‘학교 의사소통 사례’의 범주를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의사소통 메시지 형식과 상호작용 규칙의 요소를 기준으로, 학교 의사소통 사례를 특화하는 언어적 환경을 한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첫째, 의사소통의 배경이나 참여자 요소에서는 학교생활을 분명하게 반영하는 사례들이 확인되지만 목적 요소에서는 학교 의사소통의 실제적 양상을 기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둘째, 언어적 환경의 측면에서도 ‘질의응답형 구어체(제한된 언어)’에만 한정되어 있어서 좀 더 ‘정교한 언어’의 속성을 지니는 구어체의 사례를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특히 전체적으로 ‘학교 의사소통적 실제성’의 반영 정도는 초급 교재에서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표준한국어〉 교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재구성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첫째, 초급 교재에서의 학교 의사소통적 실제성 사례의 보강, 둘째, 학습 목적의 의사소통적 실제성 사례의 고려, 셋째, 정교한 언어의 구어체 및 문어체 의사소통 사례의 보강이 그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교 의사소통적 실제성’ 모형
Ⅲ.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의사소통적 실제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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