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9 - 28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교육학에서 제2언어 교수방법론의 사조와 그 맥을 같이 하면서도 상이점을 지니고 있는 의사소통 접근법의 개념 형성과 적용 양상을 계보학적으로 고찰하고 지속적인 진화 조건 및 과제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학의 시대 구분 및 특징을 살피고 제2언어교육학에서 의사소통 접근법의 발달 과정을 논구하였다. 또한 제2언어 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수요 변화, 화용언어학의 개입 및 구조주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 대한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서구의 제2언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에서의 의사소통 접근법 형성 및 발달 과정을 비교 · 분석하였다. 의사소통 접근법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수요 증대, 화용언어학의 도입을 계기로 한국어교육학에 수용되었지만 구조주의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중용의 태도를 견지함에 따라 한국어 교육 상황맥락에 부합하는 형태의 절충 또는 통합모형으로 변화, 발전하였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변화 과정이 한국 교육 초기단계부터 언어의 실용성과 함께 체계성을 강조해 온 한국어 교육 사조 및 문법적 특징에 대한 인식과 관련이 있음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향후 의사소통 접근법의 진화 조건과 과제를 의사소통 능력, 실제성과 같은 기본 개념의 이론 체계성과 적용 가능성, 의사소통 능력 발달과 의사소통 접근법의 상관성 규명 차원에서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어교육학에서의 ‘의사소통 접근법’의 분석 관점
Ⅲ. 한국어교육학에서의 ‘의사소통 접근법’의 개념 형성과 적용
Ⅳ. 한국어교육학에서의 ‘의사소통 접근법’의 진화 조건과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