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석 (육군 교육사령부) 김경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리더십학회 리더십연구 리더십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 - 3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육군 영관장교의 전장리더십 역량을 바탕으로, 소령 계급의 직무보수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할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는 육군 영관장교의 계급별(소령, 중령, 대령) 교육요구분석은 어떠하며, 소령 직무보수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육군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롭게 정립한 육군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모형(KA-CBCDM)과 원칙을 적용하였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은 5단계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육군 영관장교의 전장리더십 역량모델을 바탕으로 계급별(소령, 중령, 대령) 교육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2단계는 보리치 요구도조사와 The Locus for Focus Model의 중복 확인을 통해 역량개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3단계는 영관장교의 필수 교육과정인 소령 직무보수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전장리더십 역량기반교과를 설계하고, 교육과정명세서를 작성하였다. 4단계는 전장리더십 교육을 위한 교수자용 교수학습과정안과 학습자용 학습활동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조사를 통해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산물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내용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육군의 군사교육에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육군의 각급 부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영관장교의 전장리더십 역량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연구자가 정립한 육군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모형(KA-CBCDM)과 원칙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육군의 군사교육을 교과중심에서 역량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육군 군사교육, 정책, 제도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