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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기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지방정부학회 202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07 - 23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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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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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 효과성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들이 이루지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하에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성과 그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도출하여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재 복무중인 초임장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분석모형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변수들을 검토하여 구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독립변수로 학습자요인, 상황요인, 투입·과정요인 등으로 설정하고, 현지 지휘관의 오센틱 리더십을 조절변수로, 교육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전이효과, 조직몰입 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여러 독립변수 중 학습자 요인과 투입・과정요인이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육만족도는 전이효과와 조직몰입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오센틱 리더십은 교육만족도와 조직몰입에만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군 초임장교 보수교육의 효과성 향상을 위해서 보수교육 종료 후에도 지속적인 성과측정을 해야 하며, 학습자중심 교수학습체계 정착, 초임장교에 대한 인성교육과 병행하여 영관급 이상 장교들에 대한 리더십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Ⅳ. 실증적 분석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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