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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민 (총신대학교) 이순옥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ACTS신학연구소 ACTS 신학저널 ACTS 신학저널 제60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59 - 30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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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성경이 말하는 “생령적 인간”에 대한 신학적 인간이해를 제시하고, 생령적 인간을 위한 효과적인 기독교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고전적 인간이해의 한계점을 제시한다. 심리학적 인간이해는 자아인식의 과정을 무의식과 원형에 내어맡김으로써 의식 수준에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종교적 인간의 가능성을 놓쳤고, 인지주의적인간이해는 인식과정의 알고리즘을 단순화함으로 피조물로서의 인간의존엄성을 놓쳤고, 구성주의적 인간이해는 개인 혹은 공동체적으로 의미를 생성함으로써 계시의 초월성과 절대성을 놓쳤다. 하지만 생령적 존재로서의 인간이해는 인간의 구조적 본질과 존재적 방식을 재해석 함으로써 파편적 인간이 직면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인간의 구조적 본질은영육 통일체로서 전인(全人)이라는 성경적-신학적 관점을 제시하고, 존재적 방식은 육체로 표현되지만 영으로 살아가는 인격(人格)이라는 성경적-철학적 관점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생령적 인간을 위한 세가지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심리적 차원에서 의식 수준의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억하기와 성경읽기를 제안하고, 둘째, 인지적 차원에서 인지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묵상하기와 성찰하기를 제안하며, 셋째, 사회적 차원에서 문화명령을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강조하기 위하여위임하기와 개혁하기를 제안한다. 이러한 기독교교육 방법을 통하여 생령적 인간이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다가오는 새로운 세대에서 생동감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을 전망해 본다. [ 주제어 ]파편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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