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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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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예령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김은주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77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1 - 68 (2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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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주의 이후 등장한 휴머니즘(humanism)은 인간 중심의 세계를 만들었고. 그 과정에서 이성에 의해 창출된 지식이 주체가 되어가면서 자연과 인간은 파악되고 이용되어야 할 대상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인류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인간들은 기계로 인한 비인간화됨을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계가 인류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한 전제를 시작으로 한 포스트 휴먼 시대를 예고한다.
휴머니즘의 위기와 또 다른 국면인 포스트 휴먼 시대를 맞닥뜨리면서 “인간의 존엄성”은 그 어떤 시대에도 포기해서는 안 될 인류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연구자 둘은 주소를 잃은 인간성의 회복의 근거가 성서적인 근거에 기인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다가올 세대들에게 포스트 휴머니즘에 대한 관점 정립을 통해 인간성의 본질과 기독교 신앙의 의미를 가르쳐 지키게 하는 기독교신앙교육의 방향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기독 대학의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으로서의 교사, 즉 교수의 정체성과 역할에 대한 반성과 고찰을 통해 그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포스트 휴먼 시대, 지속 가능한 기독교 신앙교육과정으로서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판적 성찰
Ⅲ. 포스트 휴먼시대,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으로서 교사의 정체성과 역할
Ⅳ. 나가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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