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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 - 32 (26page)
DOI
10.21738/JHS.2022.12.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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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 본성 관점에서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 담론을 성찰하며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포스트 휴머니즘 담론 성찰은 인간의 존엄성, 자율성, 정의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인간존엄성의 경우, 한 존재가 존엄한가의 판단에 대해 어떤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가? 물음에 대한 더 깊은 사유와 논의가 필요하다. 자유와 자율성의 경우, 자유주의 사회에서는 인간 능력 향상의 자유가 당연히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자유와 자율성의 보장으로 오히려 자유와 자율성이 침해받을 가능성이 있다. 정의와 공정성의 경우, 디지털 접근성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하는 것이 디지털 분할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담론을 중심으로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월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인간 중심적 세계관을 넘어 정복의 대상이 되어 왔던 자연, 생태계, 기술들까지도 교육의 담론 속에 다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의 시스템적 혁신이 필요하다. 암기식 위주의 상대평가 시스템과 입시 시스템을 혁신과 함께 필요한 핵심역량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포스트 인간 활용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정의는 다양한 비인간적 존재들에게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며 디지털 리터러시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포스트 휴머니즘 담론 성찰
III. 포스트 휴머니즘 시대의 미래 교육의 방향
IV.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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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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